전체메뉴 닫기

학회소개

Korean Academy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통합치과학회 가족 여러분,

대한통합치과학회 제 7대 회장으로서 큰 영광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난 2022년 6월 총회에서 새로운 집행부가 꾸려져서 새 임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선임 집행부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경과조치를 통해 8천 명이 넘는 통합치의학과 전문의가 배출되었으며 학회 회원도 증가하여 큰 학회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의료계는 현재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의료인에 대한 깊은 불신과 그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회원 여러분들이 보여주신 놀라운 회복력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지금의 난관이 모두의 힘으로 극복되리라 확신합니다.

대한통합치과학회가 2012년에 첫 발을 내딛은 이래로, 전문의를 배출하고 치의학 분야에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며 많은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수많은 업적으로 채워진 우리의 여정은 우리 회원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현 치과계의 상황은 우리의 결의와 사명을 시험하는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회는 통합치의학 수련기관의 확대에 합심된 노력을 하겠습니다. 2016년 통합치의학과 전문과목 수련경력 인정이 되었음에도, 통합치의학 수련기관의 확대는 여러 이유로 진전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희 학회는 보건복지부, 대한치과의사 협회 및 연관 학회와의 긴밀한 교류와 이해를 통하여 통합치의학 수련기관의 신설확대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과조치 이후 통합치의학 전문의는 8250여명에 이르며 이는 전체 치과의사 전문의 중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모두 대한통합치과학회 회원은 아닙니다.

반드시 치과전문의가 해당 학회에 소속되어야 할 의무는 없더라도 대한민국 치의학과 치과 임상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지속적인 교육은 필수적입니다. 이에 학회에서는 수련의 및 회원을 위한 양질의 교육컨텐츠 개발과 이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시기에 협력과 열린 소통의 정신을 키우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회원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과 통찰을 경청하는데 예민하게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 홈페이지를 개선하여 회원 여러분의 자유롭고 허심탄회한 의견이 개진될 수 있도록 하고 작은 소리라도 새겨들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진심 어린 제안은 저희 학회의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솔루션과 전략의 초석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통합치과학회는 미래를 위해 단결하고 단호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길은 도전으로 가득할 수 있지만, 여러분의 지원과 협력으로 우리는 어떤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는 회복력과 결단력으로 앞으로 나아가, 우리의 학회가 계속해서 번영하고 치의학에 중요한 기여를 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 중심에 회원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학회 발전을 이끌어 오신 여러 고문, 명예회장님 이하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7대 대한통합치과학회장 정복영